안동시민의 마음건강 지킴이
안동시정신건강복지센터
- 외상 후 스트레스
-
- 흔히 ‘트라우마’라고 표현되는 외상은 개인에게 있어 '핵폭탄급'의 해당하는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, 목격한 후에 겪는 심리적 상해라고 표현합니다.
- 쉽게 말해 큰 정신적인 충격을 준 사건으로 인해 겪게 되는 정신적인 어려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-
증상
- 재경험(침습)
-
- 사건에 대해 고통스러운 회상을 내가 원하지도 않을 때 수시로 반복경험하는 것을 말합니다. 악몽, 플래시백, 심리적 혹은 신체적 고통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말합니다.
- 회피 사건과 밀접하게 관련된 기억과 생각, 감정을 떠올리지 않으려고 애를 씁니다. 사건에 대해 생각하거나 이야기 나눌 필요가 없도록 활동, 장소, 사람, 대화를 피합니다.
- 인지/기분 트라우마 이후 쉽게 분노, 공포, 두려움을 드러내거나 수치심을 느끼곤 합니다. 또한 사람들로부터 고립되거나 소외된 느낌을 받고,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하지 못합니다. 긍정적인 감정을 지속적으로 느끼지 못합니다. (사랑, 행복, 만족 등)
- 과각성(과민함)
-
- 극도의 경계상태에 놓인 것을 과각성이라고 표현하는데, 불안, 초조, 긴장감을 느끼며, 집중을 하거나 잠을 자기가 어렵습니다.
- 작은 소리에도 과도하게 놀라거나, 언제나 위험에 경계하는 상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.
-
치료
-
약물치료
- 주로 항우울제가 사용되는데, 이 약물은 이 약물은 PTSD의 특징적인 증상뿐 아니라, 다른 우울, 불안장애의 증상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.
-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.
- 약물 선택이나 부작용, 복용기간 등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.
-
심리치료
-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등의 정신건강전문가를 통해 개인 혹은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치료를 말합니다.
- 사건을 경험한 환자를 지지해주고 격려해서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합니다. 안구운동민감소실 및 재처리요법(EMDR), 마음건강 프로그램, 지속노출치료, 인지행동치료, 집단치료, 가족치료, 스트레스 관리교육 등 다양한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.
- 개인의 특성에 따라 치료 형태나 기간, 기법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